네일아트, 속눈썹 연장, 미용실 등 뷰티분야 SNS 마케팅 제대로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일아트, 속눈썹 연장, 미용실, 왁싱, 피부미용 등 뷰티 분야에서 SNS를 활용해 우리 가게를 홍보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속눈썹 연장 창업을 한다고 가정하고 시작해 볼게요
만약 여러분이 속눈썹 연장 관련 창업을 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속눈썹 연장은 비교적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사 업종과 시너지를 내기 위해 네일아트나 피부관리와 함께 숍인숍 형태로 운영하거나, 이 모든 서비스를 종합해서 제공하기도 합니다.
소자본 창업이라고 하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상가 임대차계약을 하고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하는 순간, 권리금이나 인테리어 공사비는 회수해야 할 돈으로 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하기 전에는 충분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분한 이야기지만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레임워크를 거쳐야 합니다. 외부환경분석(PESTEL, 5 Forces 등), 내부환경분석(7S 분석 등), 3C(Customer, Company, Competitors), SWOT 분석(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STP 분석(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을 말로 풀이하자면,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승리를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전장의 형세를 잘 살펴야 하고, 적의 전투력과 우리의 역량을 알아야 합니다. 마케팅 전략도 비슷합니다. 산업환경을 분석하고, 우리의 역량을 파악하고, 고객과 경쟁사를 분석해서 SWOT 분석을 통해 전략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고객을 세분화하고, 목표 고객을 선정하고, 고객의 마음속에 원하는 위치에 자리 잡기 위해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합니다. 포지셔닝은 브랜딩을 통해 더 기억이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4P mix로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을 수립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상권분석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고객 리뷰의 중요성, 경험재의 특성
속눈썹 연장에서 고객들의 니즈를 한번 살펴볼게요. 고객들은 서비스 중에서 무엇에 가장 집착할까요? 사실 서비스의 질입니다. 얼마나 만족할만한 퀄리티를 이루어냈는지, 유지력은 얼마나 되는지, 친절한 고객응대가 이루어졌는지 부분을 살펴보죠. 이런 서비스는 우리는 경험재라고 부르는데요. 즉 경험해야 알 수 있는 상품이라는 것이죠. 예컨대 눈으로 볼 수 있는 물리적인 상품, 그러니까 의상과 같은 것은 눈으로 봐도 대강 디자인이나 퀄리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서비스나 법률서비스와 같은 전문 영역은 실제로 겪어보지 못하면 서비스의 품질을 알 길이 없습니다. 뷰티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정보의 비대칭 때문에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경험담에 귀 기울이는 것이고, 이것이 바로 리뷰가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인스타그램 활용한 SNS 마케팅
프로필(간판)을 잘 꾸며라
프로필은 온라인상에서 우리 가게의 간판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밝은 배경으로 본인의 얼굴이 드러난 상반신 사진을 올리는 게 좋습니다. 신뢰감을 형성하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으니까요. 프로필 이름 부분에는 63자까지 작성 가능하니, 우리 가게의 특징을 잘 담은 키워드를 활용해서 넣는 게 좋습니다.
피드 부분은 잘 꾸몄니?
피드 부분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최근 20개의 게시물 중에서 80% 이상은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어야 인스타그램의 특징을 잘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일상 게시물을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트래픽을 고민하기보다 콘텐츠를 고민하라
콘텐츠가 사실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테크니컬한 부분이 중요하긴 하지만, 게시물이 가치가 있다면 생명이 길고 많은 사람들에게 상호작용을 발휘하면서 좋은 게시물로 인정되어 추천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우리의 고객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할지 고민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이야기를 좋아하는 존재입니다. 어떤 스토리를 올릴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만약 시술 영상에서 어떻게 하면 스토리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예컨대 이런 내용이죠. 속눈썹 연장을 예로 든다면, 우리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 속눈썹 시술을 받았는데 유지력을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을지 같은 정보 부분이나 손님과 어떤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장면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인게이지먼트가 좋아야 좋은 게시물이다
앞서 인스타그램은 추천 기반 시스템이라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고객들의 참여율이 높고 상호작용이 좋다면 좋은 게시물로 평가받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게시물이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고객들과의 인터랙션, 즉 상호작용이 좋아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 인스타그램을 시작하면 우리 계정의 크기는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팔로워에게 먼저 반응이 일어나야 불특정 다수에게 전파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마중물이 필요합니다. 즉 내가 먼저 가서 타깃 고객의 피드에 가서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고 댓글도 달고 저장 버튼을 눌러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몇 개 달아야 할까?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 기능이 강력한 플랫폼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해시태그를 얼마나 달아야 할지,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해시태그를 많이 단다고 해서 유입이 그렇게 늘어나진 않습니다.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에서 콘텐츠를 분류해 주고 이 콘텐츠를 원하는 사람들이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시태그는 10개 미만으로 다셔도 상관없습니다.
해시태그는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구분해서 찾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인기 있는 해시태그를 확인하는 방법은 유튜브에서 원하는 키워드 하나의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상세 키워드를 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 등장하는 몇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구글 트렌드에서 어떤 키워드가 유튜브에서 사람들이 많이 시청하는지 볼 수 있으면 좋겠죠.
그래서 유튜브에서 '속눈썹'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했더니 아래처럼 여러 개의 상세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를 가지고 구글 트렌드에서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검색 기준으로 대체로 속눈썹 붙이기, 속눈썹 펌, 속눈썹 연장 키워드를 구글 트렌드에 붙여서 유튜브에서는 어떤 키워드가 많이 사용되었는지 볼 수 있는데요. 속눈썹 붙이기 키워드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유튜브로 돌아가서 '속눈썹 붙이기' 키워드가 사용된 영상 중 조회수가 많이 나온 영상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철저한 추천 기반 시스템
해시태그는 강력한 기능이긴 하지만 콘텐츠가 좋아야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좋은 게시물이라는 것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바로 좋아요, 댓글, 저장을 많이 받은 게시물이 좋은 게시물이라고 판단하는 건데요. 이런 행위들을 어려운 말로 인게이지먼트, 즉 참여율이라고 합니다. 이건 고객들과 얼마나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는 것이죠. 홍보는 매우 중요하지만 그만큼 퀄리티에 바탕이 되었을 때 힘을 발휘하죠.
인스타그램은 일상과 함께 홍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 채널을 운영하면서 홍보를 할 수 있는데요. 물론 개인 계정과 함께 분리해서 비즈니스 계정을 운영할 수 있지만 비즈니스 계정은 뭔가 상업적으로 보일 수 있어서 적절히 일상이야기를 섞어가면서 콘텐츠를 만들며 굳이 분리시키지 말고 운영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꾸준함은 누구도 이기지 못한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은 SNS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꾸준함은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매일 꾸준하게 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매일 꾸준히 올리다 보면 반응이 오는 게시물이 있으실 텐데 그 게시물을 중점으로 각 플랫폼에 맞도록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1일 1 피드, 1 게시물을 꾸준히 올리면 점차 트래픽이 늘어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하루에 너무 많이 올리면 저품질이 올릴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해요. 하루에 3개를 올리시더라도 몇 시간 정도 차이를 두고 올릴 것을 권장드립니다. 발행 예약 기능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활용한 SNS 마케팅
네이버플레이스는 가장 기본이죠
네이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로그도 아닌 네이버플레이스입니다. 이건 우리 가게의 위치를 알려주기도 하지만 우리 가게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가 어떤 것이 있으며 가격, 시설정보, 영업시간, 영업점 사진 등 고객에게 정보 제공의 차원에서도 무척이나 중요하죠. 네이버 플레이스에는 자사 홈페이지나 SNS 계정 링크를 달아서 유입을 유도할 수도 있고 더군다나 고객들의 리뷰도 함께 보입니다. 즉 영수증 리뷰와 블로그 리뷰인데요. 특히 블로그 리뷰는 다녀온 분들이 직접 자신의 경험담이나 후기를 올려주기 때문에 온라인 소비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신뢰성이 높은 정보원천이 됩니다.
키워드 선정
네이버는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키워드가 무척이나 중요한데요. 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우리 게시물의 순위는 저 멀리 밀려날 수 있어요. 그래서 키워드는 경쟁률이 너무 높은 키워드는 피하는 것이 좋고 나만의 키워드를 개발할 필요가 있지요.
오늘은 이렇게 네일아트, 속눈썹 연장, 미용실 등 뷰티 분야에서 SNS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꾸준한 노력과 전략적인 접근으로 여러분의 뷰티 사업이 더욱 번창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