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8소나타1.6터보 프리미엄패밀리 2020년식 58000km 내돈내산 후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타고 있는 2020년식 소나타 1.6터보 차량에 대한 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녀석을 28000km 정도에 데려왔으니, 현재까지 약 30000km를 달렸네요. 예전에 DN8 소나타를 구입한 이유와 10000km대 실제 주행 후기를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
58000km때의 컨디션은?
지금 타고 있는 DN8 소나타 센슈어스 1.6터보는 중고로 데려온 차량입니다. 처음 데려왔을 때는 27000km였고, 현재는 58000km를 주행 중입니다. 첫 주인이 꽤나 애지중지 했던 것 같아요. 차량이 굉장히 조용하고 관리가 잘 되어 있었습니다. 저도 자동차 관리는 꽤 잘 하는 편이라, 엔진오일은 1만 km마다 교체하고, 내부 세차는 자주, 외부 세차는 가끔 자동 + 손세차로 관리합니다. 엔진룸 청소도 주기적으로 하고요. 주행은 주로 고속주행을 하며 RPM은 3000 이상 올릴 일이 없습니다.
58000km를 달렸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컨디션 변화는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처음 샀을 때와 비교해서 다를 게 없는 느낌? 오히려 저에게 더 잘 맞춰져서 잘 달리고 잘 서고 더 신뢰가는 차량이 되었어요. 잔고장이라고 해봤자 고질병인 오토윈도우가 안 되는 것뿐.. 이거 말고는 고장난 게 아무것도 없고 잘 타고 다닙니다.
현대차는 고장이 많다, 터보 엔진은 5만 km만 넘어도 고장 난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저는 아직까지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현재 고장난 것들
중요한 부분이 아닌 사소한 부분들이 맛탱이가 간 건 있어요. 지금은 고쳐졌지만, 핸들을 돌리면 갑자기 깜빡이가 켜진다던지(수리를 안 받았는데 스스로 고쳐짐;) 갑자기 전방 센서가 울린다던지 하는 부분은 있습니다. 전방 센서 오작동 부분도 고질병이라고는 하는데 수리가 귀찮네요.
현대차는 이런 사소한 부분에서 좀 아쉬운 점이 분명 있는 것 같습니다. 주행에 필요한 부분은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사소한 것들.. 협력사에서 납품받는 제품들은 참 그래요.
DN8 소나타 센슈어스 1.6터보 꿀팁
이제 소나타도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나왔으니 이전 모델을 사시는 분들은 모두 중고차량을 구입하실 텐데요, 보증기간 연장이 된다면 반드시 연장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어요. 사소한 고장들도 내 돈 주고 고치려니 너무 아깝더라고요.
소나타 카페들에도 들어가면 보증기간 연장은 무조건 필수라고들 하십니다. 저는 이걸 몰랐어요. 보증기간 연장하면 고질병들도 싹 고칠 수 있고 나중에 혹시라도 모를 수리비용도 절감할 수 있으니 꼭 연장해두세요.
주행감, 소음 등의 문제
주행감은 여전히 그냥 소나타입니다. 제가 이전 글에서도 밝혔지만 소나타가 소나타지 뭐 별 다를 게 있을까요? 어떤 전문가들의 리뷰를 보면 뒤가 어떻고 앞이 어떻고 주행감이 어떻고 이러는데 일반인들이 느끼기에는 소나타 택시랑 똑같습니다. 별 다를 건 없어요.
소음이 특히 아쉽습니다. 맨 처음 후기글에도 남겼지만 여전히 고속주행 때는 하부에서 소음이 많이 올라오고요, 그랜저와 비교하면 일반인도 차이를 느낄 정도입니다.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은 DN8 소나타 센슈어스 1.6터보를 추천하지 않아요. 소음은 자동차 구조 문제이기 때문에 아예 다른 모델을 사셔야 합니다.
연비
연비는 고속 주행에서 꽤 잘 나옵니다. 고속도로 뻥 뚫린 길 가면 스마트크루즈 쓰지 않을 때는 20km/l까지 나오고 스마트크루즈 쓰고 달리면 17~18km/l 정도 나옵니다. 시내 주행 연비가 개똥인데 10km도 안 나오는 듯요..? 가솔린 차량이라 이건 어쩔 수 없는 부분 같아요.
어차피 저는 고속주행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 연비에 만족하고 있지만 시내주행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하이브리드 모델도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렁크 용량 뒷좌석 공간
저는 주로 2인이 사용합니다. 뒷좌석 공간 매우 넓어서 4인이 사용하기에도 불편함이 없고, 트렁크 용량은 캠핑을 가도 될 정도로 넉넉합니다. 다만 아이가 있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아요. 2인이 사용하기에 좋은 거지 3~4인 가족은 글쎄요.
항목 | 내용 |
---|---|
뒷좌석 공간 | 매우 넓음, 4인 사용 가능 |
트렁크 용량 | 캠핑 가능, 넉넉함 |
아이 짐 | 유모차, 카시트 등 큰 짐 많으면 좁음 |
특히 아이 짐인 유모차나 카시트 등 큰 짐들이 많으면 좁다고 생각됩니다. 아이가 있는 집은 걍 SUV 끌어야죠. 우리 어릴 때는 자동차가 없는 집들도 많았는데 세단이 좋니 SUV가 좋니 하는 게 복에 겨운 소리긴 합니다ㅋ
총평
저는 만족하며 잘 타고 다닙니다. 제 붕붕이 고장 안 나고 안전하게 저를 이동시켜주는 친구. 대폭우가 쏟아져서 주행 중에 뒤가 털리는데도 곧바로 균형을 잘 잡아주고 날 안전하게 집으로 데려다준 친구. 외부주차 하는데도 어디 하나 녹슬지 않고 고장 나지 않고 말썽 안 부리는 좋은 친구. 참 고마운 친구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는 이것저것 단점도 알아보고 장점도 알아보고 비교분석도 해보지만, 뭐 하나 좋은 것만 있는 자동차 없고 안 좋은 것만 있는 자동차 없으니 마음 가는 자동차를 사면 좋겠어요. 저는 DN8 소나타 센슈어스 1.6터보 구입한 걸 후회하지 않습니다 ^^ 이상 뿅
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