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정보보호 취업박람회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정보보호 취업박람회에 다녀온 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박람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가 주관한 행사로, 2024년 5월 31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행사 프로그램 구성
이번 박람회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장채용관
- 희망멘토링관
- 기업소개관
- 부대행사관
저는 특히 기업소개관에 큰 관심이 갔습니다. 사전등록을 통해 대기 없이 빠르게 입장할 수 있었는데, 오픈 시간인 아침 10시에 맞춰 갔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 있어서 놀랐습니다.
기업소개관
내부로 들어가 보니 여러 기업의 부스들이 쭉 늘어서 있었고, 각 기업의 담당자들이 인재상과 근로조건 등을 설명해주셨습니다. 한쪽에서는 현장 채용도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여러 기업 중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끌었던 기업은 "큐비트시큐리티"였습니다.
큐비트시큐리티
큐비트시큐리티는 세계 최초 실시간 해킹 대응 Cloud SECaaS XDR 플랫폼인 PLURA를 개발하는 사이버 보안 회사입니다. 담당자님께서 설명해주신 바에 따르면, 이 회사는 AI와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웹 방화벽(WAF), 호스트 보안(EDR), 통합 보안 이벤트 관리(SIEM) 등 세 가지 주요 보안 제품을 통합하여 효율적인 보안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이런 서비스의 통합은 제로 트러스트 아키텍처의 핵심이라고 하셨습니다. 고급 감사 정책 설정 및 이벤트 로그 채널을 활성화하여 기존에 탐지 불가능한 해킹 공격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며, 실시간 해킹 탐지 및 차단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사후 감사 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침해 사고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보안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합니다.
인재상으로는 동료를 우선하는 배려심, 작은 단서도 놓치지 않는 세심함, 어떠한 문제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결단력, 벽을 만나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세를 중요하게 본다고 합니다.
부대행사관
부대행사관에서는 이력서 사진 촬영, 이력서 컨설팅, 지문 적성 검사, 퍼스널 컬러 진단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이력서 사진 촬영 부스가 인기가 많아서 놀랐습니다.
총평
이번 정보보호 취업박람회는 처음 방문해본 취업박람회였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안고 갔습니다. 생각보다 새롭게 알아가는 정보들이 많아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백엔드와 정보보호 관련 지식이 부족해서 담당자님의 설명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한 점이 첫 번째 아쉬움이었고, 많은 사람들이 이력서를 지참하여 현장에서 채용되는 것을 보고 현재 저의 준비 상태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현재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백엔드와 정보보호 쪽 공부도 병행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